LEGO 자유게시판

유아교육사상 1(고대~근대)
등록일
2015-03-03
작성자
고소연
조회수
1855

[고대]

1. 소크라테스

  - 지덕합일설

  - 인간은 이성적 존재

  - 문답법(대화)을 통한교육→반어법, 산파법

2. 플라톤

  - 이상주의

  - 남녀 평등한 교육

  - 플라톤의 교육사상은 국가통치를 위한 지배계층과 귀족계급의 영유아를 대상으로

     우수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는 한계점이 있음

3. 아리스토텔레스

  - 실재론

  - 가정교육중시

  - 유아기는 좋은 습관을 길러주어야 하는 시기이며,

     모방을 많이 하는 시기이다

 

[중세]

-기독교 사상→고아원多

-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순수한 인간을 형성하고자함

-성악설→전성설

 

[근대]

<17C>

1. 코메니우스

  -실학주의

  -범지학 :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친다

  -성선설, 평등교육

  -교육단계 : 유아기(1-6세)     어머니 무릎학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아동기(7-12세)   모국어 학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소년기(13-18세) 라틴어 학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청년기(19-24세) 대학 및 외국여행

  -객관적 자연주의, 감각적 실학주의

  - 「대교수학」「세계도회」

2. 로크

  -환경론자 →조기교육 강조

  -백지설

  -교육사상 : 체육론, 덕육론, 지육론

<18C>

1. 루소

  - 성선설, 실물중심교육(→실학)

  - 흥미위주의 자발성원리(개성존중, 자유교육)

  - 아동을 독립적 존재로 봄

  -소극적 교육 →교육은 안내해 주는 것

  -합자연의 원리 →자연에 따른 교육

  -「에밀」

2. 오베르랑

  - 편물학교 설립 →탁아소개념의 '유아보호시설'

3. 오웬

  - 무상교육(1-6살), 성격형성(습관)

  - '유아학교' 개설

  - 훈련을 통한 좋은 습관 형성

4. 페스탈로치

  -신인문주의, 자연주의

  -합자연의 원리

  -3H교육(도덕성, 정신, 기술)

<19C>

1. 프뢰벨

  - 이상주의

  -최초의 유치원 'Kindergarten' 창설

  -자연교육사상, 노작교육

  -자기활동의 원리, 은물

<20C~>

1.몬테소리

  - 아동은 스스로 학습하는 능동적인 존재

  - 민감기, 준비된환경, 흡구정신, 자동교육(자기교육)

  - 교육목적 : 정상화

  - 교사는 수동적이며 관찰자, 안내자 역할을 해야함

  - 사회성발달, 정서발달을 저해한다는 비판이 있음

2. 듀이(1920년대 경험중심 교육)

  - 진보주의, 실용주의(변화, 성장, 경험)

  - 경험은 생활을 통해 형성됨

  - 흥미존중, 개별화

  - 아동은 스스로 성장, 발달하는 유기적 통일체

  - 아동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존재

  - 경험의 원리, 계속성의 원리, 계열성의 원리

3. 슈타이너

  - 인지학(→인간에대한지혜)

  - 유아교육의 원리 : 리듬의원리, 모방과모델의원리, 질서의원리

  - 인간발달 : 물리적 신체의 탄생(출생-7세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에테르체-생명체의 탄생(7-14세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아스트랄체-감정체의탄생(14-21세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자아체의 탄생(21세~)